자동로그인  
플로우차트 배우기
 
작성일 : 03-04-27 01:40
플로우차트(Flow Chart) 작성법 배우기 8(완결) - 주석기호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19,390  
지금까지 올라온 강의 모두 보셨나요?

이제 플로우차트 배우기 중 작성법 배우기의 마지막 과정인 주석기호입니다.

주석. 다 아시죠? 부가적인 설명을 붙이는 것.

플로우 차트에서는 주석기호를 어떻게 그리고, 사용할까요? 이미 여러분은 제가 주석기호를 사용한 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눈치는 못챘을지도 모르겠지요.

[플로우차트 배우기 5 - 출력기호]강의에서 이미 주석기호를 사용하였습니다.

바로 아래부분입니다.



더이상의 설명은 필요없을 것입니다. 주석기호는 위의 제시된 형태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그게 끝입니다.

그래도 주석기호에 대한 정의 정도는 알려드려야겠지요?

주석기호(COMMENT) : 각 처리과정에 대하여 어느 누가 봐도 그 처리과정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알기쉽게 풀어쓴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주석은 WHAT을 기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절대로 HOW를 기술하면 안된다.

이런... 절대로 HOW를 쓰면 안된다구요?

네, HOW를 말하면 안됩니다. 반드시 WHAT을 기술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SUM=A+B 라는 처리과정이 있습니다. 이 처리과정에 대하여 주석을 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을 봅시다.





위의 것은 WHAT을 기술하였고, 밑에 것은 HOW를 기술한 것입니다. WHAT 즉, 무엇을 하는 것이다.... 라는 것을 기술한 것과, HOW 즉, 어떻게 하는 것이다... 라는 것을 기술한것은 하늘과 땅차이 입니다. WHAT을 기술한 내용과 HOW를 기술한 내용을 잘 살펴보시면 분명 HOW는 붕 뜬 느낌의 주석일 뿐이지 정확한 뜻을 전달하는 주석이 되질 않습니다.

주석이 왜 필요합니까? 이것은 무엇이라는 것을 좀 더 자세하고 알기 쉽게 표현하기 위해서 하는 것인데 거기다 대고 어떻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설명하면 이 플로우차트를 보는 이는 더 혼동만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WHAT과 HOW의 정확한 뜻을 파악하여, 주석을 달 때는 반드시 WHAT을 기술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Haangul.com all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