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로그인  
플로우차트 배우기
 
작성일 : 03-01-15 01:29
플로우차트(Flow Chart) 작성법 배우기 1 - 단말, 처리, 비교/판단 기호
 글쓴이 : 한글닷컴
조회 : 46,911  
이제 본격적으로 플로우 차트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로우차트란? : 국제표준기구(ISO : International Standars Organization)에서는 순서도에 사용되는 기호를 통일했습니다.
간단히 이야기 하면 알고리즘을 표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표현형식입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들은 플로우차트와 같은 논리표현의 도구 사용없이 머리속으로 대충 정리하고 종이로 대충의 스케치를 한후에(스케치 과정도 빼먹기 일쑤입니다만...) 막코딩이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요즘과 같이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 판치는 시대에 플로우차트와 같은 전통적인 표현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하여 플로우차트의 중요성이 간과되어서는 안됩니다. 플로우차트는 알고리즘을 표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며 이를 배워야만 다른 표현방식을 배우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플로우차트이외에도 NS차트, 유저케이스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 등등 수 많은 표현방식이 있지만, 기본을 무시한 건너뛰기는 절대 발전이 없습니다.


1. 단말기호(Terminal) : 프로세스의 시작과 끝을 나타냅니다.

모든 일에는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사람이 태어나고 죽는과정과 똑같습니다. 일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방법은 위처럼 모서리가 둥근 박스안에 START, STOP으로 알려줍니다.

2. 처리기호(Process) : 모든 처리를 표시합니다.

플로우차트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일어난다, 걷는다, 운전한다, 밥먹는다... 와 같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직사각형안에 써주면 됩니다.

3. 판단기호(Decision) : 논리를 판단하여 참(True 또는 Yes)과 거짓(False 또는 No)을 분기하여 표시합니다.

배가 고픈가? 목이 마른가? 12시인가? 가격이 비싼가?... 와 같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것인가? 아닌가?를 판단해야 될때 마름모 꼴의 도형안에 판단할 주제를 써 넣습니다. 여기서는 "도로가 막히는가?"가 씌였군요. 도로가 막히는가?에 대한 답은 '그렇다', '아니다'로 나뉘겠지요? 물론 '모르겠다'도 나올수 있지만, 알고리즘에선 중간입장의 답이 없습니다. '예'와 '아니오'만 있을 뿐입니다. 이 점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지요? 플로우차트는 매우 간단하답니다.
자 플로우차트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 방법을 배워봤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께 문제를 내봐야겠군요. 얼마나 잘 배웠는지 테스트도 할겸. 자... 연습장과 필기도구를 준비하세요.

주의 사항 : 문제를 풀기전에 절대로!!! 해답을 먼저 보지 마십시오. 자신의 실력을 깍아내리는 가장 손 쉬운 지름길입니다. 해답은 문제 하단에 나옵니다. 또한 제가 제시하는 해답은 100% 완벽한 정답은 아닙니다. 알고리즘엔 정답이란 것이 없습니다. 다만 가장 정답과 가까운 답이라는 것일 뿐입니다.


문제1 : 다음의 과정을 플로우차트로 그려보시오.

- 컴퓨터를 켠다.
- 스타크래프트를 한다.
- 스타크래프트를 종료한다.


문제2 : 다음의 과정을 플로우차트로 그려보시오.

- 술집에 간다.
- 돈이 많은가?
- 돈이 많다면 : 양주를 먹는다.
- 돈이 많지 않다면 : 소주를 먹는다.
- 술집을 나온다.
- 집에 간다.



해답1



해답2


Copyright ⓒ Haangul.com allright reserved